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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레슨 : 영화연기 잘하는 방법은 과거의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다.카테고리 없음 2020. 6. 9. 07:50
오늘 연기레슨은 영화연기 잘하는 방법이란 과거의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란 점에 대해 설명한다. 흔히 연기를 잘하는 법, 연기를 잘한다라고 말할 때 배우가 말하는 '대사가 자연스럽다'라든지 '감정이 풍부하다'라던가 '개성있는 캐릭터를 보여준다'라고 칭찬하지만 정작 그 배우가 왜 연기를 잘하는지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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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배우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는 '과거의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다. 여기서 '과거의 느낌'이란? 말 그대로 캐릭터의 과거, 즉 캐릭터의 이전 행동과 상황에 대한 '기억'을 의미한다. 왜 과거의 기억, 과거의 느낌이 영화연기에서 중요할까?영화란 잘라진 한 단면, 잘려진 필름조각들의 접합체이며 관객은 캐릭터의 출생, 가족사항, 어린 시절 환경, 가족사, 친구와 동료와의 관계, 상황 등을 알 방법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탁월한 배우는 현재 대사도 중요하지만 이 대사를 '왜 하는지' 왜 하필 이 시점에서 이러저러한 말을 하는지에 대한 이유', 즉 '과거의 동기'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이를 최대한 '느낌으로 전달하고자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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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드라마 <싸인>에서 박신양 배우가 김아중에게 항상 '지금 찍는 이 장면 직전에 무얼 했었지? 과거에 우리는 여기에 와본 적 있나?' 등등 '과거를 집요하게 물었다'는 김아중의 인터뷰는 박신양 배우가 얼마나 영화연기와 드라마연기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반증일 뿐이다.탁월한 영화배우와 TV 탤런트는 반드시 지금 장면 뿐 아니라 지금의 이 장면에서 내가 이 대사와 이 행동을 하게끔 만든 '과거 상황', 즉 5초전, 5분전, 1시간전, 하루전, 일주일전, 몇개월전, 몇년 전, 심지어 조상때(?) 이르기까지 필요한 과거를 정확하게 염두에 둬야 한다. 왜?현재 내가 지금 신나게(?) 말하는 대사는 사실 특정 시점 과거의 일에 의해 생겨난 동기로 인해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영화배우는 과거의 시점, 즉 내가 지금 이 대사를 하는 동기, 이유가 과거 어떠한 시점에서 어떠한 대화, 행동, 일, 관계, 사건에 의해 하게 되었는지 '명확히' 알고 되새김질 해야 한다.내가 지금 '너 나 좋아한 거 맞긴 맞아?'라고 차갑게 상대 남친 캐릭터에게 카페에서 바라보며 마지막 대화를 이어간다면 이는 한시간 전 남친이 과거 여친과 손잡고 웃으며 나오는 걸 목격한 '시점과 사건'에 의해 차가워졌을 수도 있고, 또한 3년 전부터 쭉 사귀어 오면서도 섭섭하게 굴어온 다양한 과거 에피소드들과 섭섭한 감정의 뭉텅이가 밀려온 것일 수도 있다. 혹은 20년 전 실제로 친오빠(?)였음에도 어린 시절 헤어진 사실을 흥신소에서 방금 알려준 충격으로 일부러 싫은 적 헤어지려는 것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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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건 아무리 사소한 대사, 사소한 행동이라 하더라도 이 대사와 이 행동이 어떠한 '과거 시점과 과거 사건, 행동, 관계'에 의해 이뤄진 일이며 어떻게 얶혀있는지를 분명히 '맘 속에 되새김질 하면서' 지금의 대사를 그 '연장선'으로 부드럽지만 자신있게 이어가야 한다는 사실이다. 필자의 한류배우 한류연기학교 KNC 아카데미에서도 한류스타이건 연기지망생 학생들이건 지금의 대사들보다 그 대사들을 왜 하는 것인지 과거에 일어난 사건과 어떻게 연관시켜서 목표와 태도감정을 결정할 것인지 정하게 한다. 이러한 연관 수업만으로도 배우의 연기력은 금방 탁월해지게 된다.어떻게 영화연기를 잘하기 위해 과거의 느낌을 현재 대사와 잘 연계해서 지금의 대사를 보다 확고하고 자신있지만 과거의 그림자를 관객에게 은연 중 전달할 수 있을까? 혼자 연습할 수 있는 몇가지 원칙들만 알아보자.'1. 모든 대사마다의 목표가 만들어진 '원인'을 찾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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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나한테 이럴 수 있어?'라는 볼멘 여주인공의 멜로 드라마 대사이건 '피고인을 강력히 처벌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복수심에 불타는 검사의 차가운 대사이건 모든 대사는 목표를 갖고 있다. 너 나한테 이럴 수 있어?가 바로 5분전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무시하듯 말한 남친에 대한 '볼멘 섭섭함'에 의해 이뤄진 것이라면 여배우는 5분전 상황을 빨리 상상하고 벌써부터 화난 듯 팔짱을 끼고 상대 남자를 무시하며 홀기듯 바라볼 수 있는 것이다.마찬가지로 검사의 의무를 넘어선 증오에 넘친 한마디, '이 피고인은 인간이길 포기한 자이기에 강력히 처벌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대사를 한다면 이 대사를 하는 '그 순간'의 감정보다 대사를 하면서 15년전 자신의 친구를 살해했음에도 무죄로 빠져나간 과거의 기억을 되살리며 증오를 더 불태우는 연기가 올바른 연기인 것이다.중요한 건 모든 대사는 지금 당장 원인을 갖고 있기보다 반드시 과거의 원인, 그것이 5분 전 커피를 티셔츠에 쏟아버린 사건이건 5년 전 사랑했다 가족의 반대로 헤어진 관계이건 반드시 과거와 관련된 것이며 대사의 동기는 무조건 '과거'와 연관되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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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항상 대사를 할 때 이 대사를 하게끔 만든 과거 요인을 시점과 사건, 상황과 관계를 맘 속으로 '되새김질 하면서' 연기하도록 노력하라. 중요한 건 이러한 되새김질은 내 표정을 굳건하면서도 결연하게 만들고 자연스러운 감정의 표정을 나오게 하고 내 대사의 정당성을 높여서 대사의 톤이나 목소리를 신경쓰기 이전에 확고한 정당성과 자신감을 갖고 대사를 말하게 함으로 연기를 낫게 만들게 할 것이다. 왜?연기 잘하는 법의 핵심은 대사의 원인인 과거를 되새김질하면서 대사의 정당성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이다.2. 바로 직전 상황을 염두에 두며 이번 테이크를 찍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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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배우가 기억해야 할것은 지금 쇼트에서 찍어야 할 연기 자체뿐 아니라 바로 직전 상황이야말로 지금 연기의 큐이자 실마리란 사실이다. 카페에 앉아 상대 여자를 노려보는 남자 주인공의 연기를 한다. 아마추어라면 지금 상대에 대한 증오심, 미움, 섭섭함의 표정만 연기하겠지만 프로라면? 방금 카페에 식식거리며 들어와서 여자를 강제로 상대편에 앉히고 자신도 숨찬 걸 참으며 의자에 난폭하게 앉았다는 상황을 설정하고 상상 속에서 이러한 직전 상황을 행동하면서 연기를 '이어갈 것이다.'마찬가지로 지하철에서 창문 밖을 바라보며 기대어서 망연자실하게 있는 여주인공 역할이라 치자. 아마추어라면 있는 표정 없는 감정 다 끄집어내서 가장 멜랑꼴리하고 슬픈 표정으로 창밖을 보겠지만 프로배우라면 바로 직전 직장일 끝내고 아픈 허리와 어깨 통증을 참으며 지하철 개폐문을 헤치고 나와서 서서히 기댄 상황을 '되새기며' 연기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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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해야 할 것은 모든 좋은 영화연기는 당장 뭔가를 하는 연기가 아니라, 그 행동 직전 10초전, 30초전, 1분전의 동작을 그대로 '이어가면서 해내는 연기'란 것이다.달리기를 막 끝내고 숨을 헉헉대며 한손으로 벽에 기대고 쓰러질려는 연기라면 그 괴로운 연기만 할게 아니라 아예 30미터 전부터 뛰어오는 연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최선이다. 물론 실제 촬영에서 허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러할 경우 배우는 '상상'을 통해 과거 상황을 가상으로 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지금 동작과 '이어서 하는 것'이 필요하다.중요한 건 모든 현재는 과거와 연결된 것이며 과거와 제대로 연결시킬 때 리얼리티는 배가된다는 것이다.3. 항상 '되새김질'하는 습관을 잊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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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새김질보다 영화연기에서 중요한 테크닉도 없다. 여기서 되새김질은 원한을 되새김질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캐릭터의 입장에서 캐릭터의 각종 상황들, 특히 캐릭터가 지금 이 대사, 이 행동을 '해야만 하는 이유', '동기', '과거의 특정상황들'을 철저하게 기억하라는 것이다.되새김질이 중요한 이유는? 배우는 결국 내면의 에너지를 통해 그것을 신체로 발산하며 연기해야 하는 것이며 영화연기 잘하는 법의 핵심 역시 '캐릭터의 대사, 행동에 대한 확고한 내적확신' 즉 '정당화'인 것이다. 캐릭터로써 내가 지금 이곳에서 이 단어를 통해 말하는 것이 확고히 옳다'라는 확신보다 배우에게 중요한 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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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영화배우라면 항상 정신적으로 '동기', '원인', '목표', '태도감정'으로 내면을 무장하고 이러한 내면의 요소들을 다양한 방법들로 '되새김질'해서 강화시키는 걸 잊지 말라. 왜?내면연기야말로 영화연기의 핵심이며 내면연기는 오직 과거에 대한 되새김질을 통해 강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오늘 연기레슨은 영화연기 잘하는 방법이란 과거의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란 점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모든 대사마다의 목표가 만들어진 '원인'을 찾은 후 항상 바로 직전 상황을 염두에 두며 이번 테이크를 찍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항상 '되새김질'하는 습관을 잊지 않을 때 탁월한 영화연기는 저절로 이뤄질 것이다. 모든 탁월한 현재란 과거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조성덕의 블로그 프로젝트 : KNC 영화연기 훈련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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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기성 장편영화 및 웹드라마 출연과영화연기 기초 훈련을 위한배우 훈련 프로젝트연기 커리큘럼 : 한류스타 및 기성연기파 배우 교습법과 동일 방법으로프로젝트 기간 내 신인배우 양성대상 : 연기 전공, 비전공 무관, 장편영화 및 TV 드라마 연기자 지망목표 수강생 중 엄선하여 선정 (KNC 사전 제작 단편 및 장편영화 4편 출연)과정 : 일정기간 (4개월~7개월) 연기 훈련 이후전원 KNS 프로덕션 외주 웹드라마 및 장편영화 출연 (6월)희망 수강생은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훈련과정 메일 문의suhoi6@naver.com://blog.naver.com/suhoi6/220946710206